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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드 시어(wind shear)는 풍속과 풍향의 갑작스러운 변화를 의미하며, 통상 뇌우(thunderstorm)와 관련된다. 때로는 강한 전선이 이동할 때나 산지 주변의 기단이 갑자기 변화할 때 발생하기도 한다. 윈드 시어는 특히 항공기의 운항에 위험한데, 공항의 도플러 레이더는 조종사에게 이러한 위험을 경고해 주는 데 도움이 된다.
풍속이 급격히 변하는 좁은 영역을 시어 라인(shear line)이라 한다. 윈드 시어는 지상 근처뿐만 아니라 제트류에서도 발견되는데 청천난류와 관련되어 있다. 연직방향의 윈드 시어는 운동량·열·수증기 등의 연직방향 흐름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런데 멀리 제주공항이 보이기 시작한 바로 그 때, 비행기가 상하 좌우로 마구 흔들리더니 급하강을 시작하는 것이 아닌가! 순식간에 비행기 안은 아수라장으로 변한다. 비행기는 다시 고도를 높이더니 곧바로 ‘돌풍으로 인해 착륙에 실패해 다시 서울로 향한다’는 기장의 안내방송이 흘러나온다.
다나스는 조금씩 이동속도를 높여 이날 오후 9시쯤 서귀포 서남서쪽 약 270㎞ 부근 해상, 20일 오전 3시쯤 서귀포 서쪽 약 140㎞ 부근 해상에 도달한다. 이후 진도 남남서쪽 약 50㎞ 부근 해상(20일 오전 9시), 여수 북서쪽 약 40㎞ 부근 육상(20일 오후 3시), 포항 북동쪽 약 60㎞ 부근 해상(20일 오후 9시)을 거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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